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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법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들이 단순히 ‘창작자’에만 머무는 단계는 지났다. 이제 크리에이터는 자기 비즈니스의 창업자이자 사업가로서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콘텐츠 판매부터 멤버십, 소셜 토큰, NFT까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비즈니스를 키울 방법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 상품이 영역을 넓히는 와중에도 유형 상품은 여전히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핵심적인 수익원이다. 실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팩토리(Influencer Marketing Factory, IMF)의 2021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리포트에 따르면 크리에이터의 7%가 상품 판매를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다양한 수익화 전략은 지속 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 핵심이다. 무형 상품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유형 상품 판매를 고려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이커머스가 해답이 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을까?

최근 많은 크리에이터가 직접 혹은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 상품을 만든다.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상품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품은 ‘머천다이즈merchandise’의 줄임말로 ‘머치merch’ 혹은 ‘굿즈goods’로 불린다. 티셔츠, 모자, 가방, 텀블러, 핸드폰 케이스 등 종류에 제한은 없다. 다만 크리에이터와 그 브랜드의 고유성과 동시에 팬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상품이어야 한다.

세계 최고의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팀 중 하나인 T1은 전 세계에 수많은 팬덤을 갖고 있다. T1은 팬들을 위해 공식 플랫폼을 만들고, 멤버십 회원만을 위한 숍을 운영한다. 대표적으로 FRONT1ER 키트에는 티셔츠, 맞춤형 게임 마우스 패드, 포토카드, 포스터 등 팬덤을 자랑할 수 있는 여러 상품이 포함된다.

 

왜 크리에이터가 상품 판매를 고려해야 할까?

상품 판매는 새로운 매출 흐름을 만들 방법이자 동시에 팬들의 참여도를 끌어낼 좋은 기회이다. IMF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리포트에 따르면,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고 싶을 때 상품 구매를 가장 선호한다. 다만 팬들은 크리에이터가 ‘광고’하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사기보다 그들의 개성과 진정성이 담긴 무언가를 원한다. 팬들이 크리에이터의 취향과 의견을 신뢰하고 있다면, 이제는 팬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해 상품 판매를 고려해야 한다.

 

상품 판매로 얻을 수 있는 다른 이점은 무엇일까?

 

브랜드 인지도

크리에이터의 상품을 사용하는 팬들은 자체적인 홍보 채널이다. 이들이 열정적으로 상품을 사용한다면 사람들은 크리에이터를 살펴볼 가치가 있는 브랜드로 받아들이거나 호의적인 마음을 품을 가능성이 커진다. 그렇기에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쓰고 싶은 디자인도 상품 제작 시 고려할 요소다. 

 

커뮤니티

잘 기획한 상품은 팬덤 커뮤니티를 끈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T1처럼 하나의 공간에서 콘텐츠, 커뮤니티, 이커머스를 경험할 수 있다면 여러 플랫폼을 탐험해야 하는 팬의 피로도를 줄이고, 유대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수익

팬들의 관심사와 요구에 맞춤화된 상품을 만들고 이들의 반응을 끌어냈다면, 상품은 꾸준한 수익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온라인 숍은 오프라인과 달리 연중무휴다. 새로운 팬에게도, 기존 팬에게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상품을 팔기 위해 몇 명의 팬이 필요한가?

상품 판매는 수백만 명의 팔로워나 팬덤을 가진 크리에이터를 위한 것일까? 이것은 상품 판매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다. 작은 규모의 팬덤을 가진 크리에이터에게도 상품 판매는 유효하다. 특히 그 팬덤이 ‘찐팬’들로 이루어져 있다면 더욱 그렇다. 열정적인 팬층, 즉 크리에이터와 상품에 대한 입소문을 낼 팬들은 비즈니스 성장의 가장 큰 조력자다. 숫자에 얽매이기보다 관계에 집중하자. 

 

이커머스 시작 전,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수요의 징후가 보이는가?

팬들이 상품에 대한 의견을 낸 적이 있는가? 혹은 댓글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적극적이고 색다른 방식으로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려는 팬을 본 적이 있는가?

 

제품을 홍보할 준비가 되었는가?

크리에이터가 상품을 홍보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홍보하는 것이다. 만약 이 과정을 부끄러워하거나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꾸준한 수입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제품을 팔 것인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크리에이터의 팬이 진정으로 누구인지, 그리고 이들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알아보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팬들에게 의견을 묻고, 무엇이 크리에이터 자신과 콘텐츠의 장점인지 구체화해보라.

 

비즈니스 수준을 한 단계 높여라

이커머스를 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팬이라는 조력자가 누구보다 중요하다. 맞춤형 플랫폼 빌더 비스테이지는 크리에이터와 팬이 이 여정을 즐겁고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온라인에서 비즈니스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도구를 제공하기에 나에게 맞는 판매 방식을 시험할 수도 있다. 

자신만의 플랫폼은 콘텐츠, 데이터, 수익에 대한 오너십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현재 비스테이지는 콘텐츠, 구독권, 멤버십 외에도 다양한 무형・유형 상품을 전 세계의 팬에게 판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기능을 제공한다. NFT와 소셜 토큰과 같은 디지털 리워드를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구매자와 상품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읽을 수 있고, 환율에서부터 결제 방식에 이르는 상품 판매의 전 과정을 커스텀할 수 있다. 물류 창고, 저렴한 해외 배송료, 사전 판매 지원 등의 기능도 제공된다. 비스테이지는 상품 판매에 대한 모든 과정을 간소화하며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를 돕는다. 

 

팬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상품 판매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이커머스를 도울 적절한 도구가 있다면, 크리에이터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개척할 수 있다.

이 모든 일을 시작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크리에이터와 팬 사이의 유대감과 이를 끈끈하게 만들 수 있는 힘이다. 이커머스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라는 제안에 그치지 않고 영감을 주려면 팬들의 목소리를 가까이서 들어야 한다. 상품이 단순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콘텐츠와 커뮤니티에 참여할 동기부여가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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